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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보도자료

비교하지 않고 만족스러운 삶 누리기
작성자 : 세종서적 등록일 : 2012.12.24 16:08:47      조회수 : 2559

전 세계 최초 출간!


‘불평 없이 살아보기’ 캠페인을 106개국
1,000만 명에게 확산시킨
윌 보웬의 두 번째 프로젝트
 ‘매일 행복한 일상 만들기’



누군가 당신을 힘들거나 우울하게 할 때마다, 당신이 어떤 일로 위축되거나 실수를 할 때마다 당신의 내면은 이렇게 속삭인다. ‘넌 대체 왜 사는 거니?’ ‘거봐, 또 안 되잖아.’


사실 당신의 내면에 잠재된 에고는 불평불만에 가득 찬 비관론자다. 매일 밤 잠들기 전, 당신의 에고는 그날 있었던 기분 나빴던 일이나 당신보다 잘났다고 판단한 누군가를 들먹이며 공격을 실시한다. 그렇게 매일같이 당신의 행복을 앗아가는 것이 에고의 목적이다.


‘불평 없이 살아보기’ 캠페인을 전 세계적으로 확산시킨 저자 윌 보웬은,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로 강연 여행을 다니며 그 부정적인 에고의 역할을 깨달았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재정적인 여유나 경제적인 부가 행복을 가져다주지는 않으며, 오히려 상황과 상관없이 속에서 불평불만을 해대는 에고를 어떻게 다스리느냐에 따라 삶의 질이 확 달라진다는 사실을 몸소 체험했다.


그때부터 그는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의식적으로 행복 지수를 높게 유지하는 실험을 했으며, 그와 관련된 수많은 연구 조사를 시행했다. 『행복하다 행복하다 행복하다』에는 저자가 실험 결과를 통해 알아낸 놀라운 비밀이 모두 담겨 있으며, 당신의 생활 전반을 바꿀 현실적이고 결정적인 해답이 숨겨져 있다.



남과 나를 비교하지 않고


스스로 기분 좋은 삶을 만들어가는 방법


이 책은 크게 ‘행복의 원인’과 ‘행복의 실천’ 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행복의 원인’ 편에서는 우리가 평소에 하는 생각과 말, 행동이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형성되는지, 에고의 말 한마디가 삶의 질을 어떤 방식으로 좌우하는지 구체적인 사례와 연구 조사 결과를 제시한다.


예를 들어, 우리는 밤에 잠이 오지 않을 때 지난날의 실수나 가슴 아픈 실연 같은 부정적인 기억들을 주로 떠올리는데, 그러다 잠들면 그다음 날 아침까지 그 좋지 않은 기분이 유지된다. 그것이 바로 내면에 잠재된 에고가 바라는 일이다. 반대로 일부러 유쾌하거나 즐거웠던 기억들만 떠올리다 잠들면 그 기분 그대로 잠에서 깨어 다음 날 내내 기분 좋을 확률이 높다. 그렇게 매일 주기적으로 스스로를 격려하고 칭찬하면 당신은 더 자주 기분 좋을 것이고, 그것은 곧 당신의 말과 행동으로 발현된다. ‘행복의 실천’ 편에서는 그렇게 바뀐 생각과 말과 행동이 어떻게 습관화되어 성격이 바뀌는지, 나아가 당신의 운명 자체가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는지가 실제적인 예시와 함께 기술되어 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하는 모든 노력은 결국 보다 더 행복해지기 위한 것이다. 새해가 될 때마다 다짐하는 계획들도 좀 더 건강한 몸과 마음, 좋은 기분으로 행복한 인생을 누리고자 세우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흔히 어떤 문제의 해결이나 경제적인 여유를 행복의 원인이라고 착각한다. 이 책은 바로 그 맹점을 꼬집으며, 당신은 이미 행복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현실적으로 일깨워줄 것이다.




저자 윌 보웬


미국에서 현직 목사로 활동 중이며, 「오프라 윈프리 쇼」, 「투데이 쇼」, CBS 일요일 아침 뉴스, ABC 저녁 뉴스를 비롯해 전 세계 수많은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라디오 쇼에 출연해 강연했다. 그가 주도한 ‘불평 없이 살아보기’ 운동은 『피플』, 『오프라 매거진』,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등 200여 가지가 넘는 신문과 잡지에 보도되었다. 저서로는 『불평 없이 살아보기』와 『불평 없는 관계 만들기』가 있다. www.acomplaintfreeworld.org



옮긴이 이종인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한국 브리태니커 편집국장을 역임했다. 이후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면서 인문, 사회과학 분야의 도서들을 150권 이상 번역했다. 최근 번역서로는 『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 『유쾌한 이노베이션』, 『이노베이터의 10가지 얼굴』, 『소여턴스프링스 이야기』, 『폴 존슨의 예수평전』, 『로마제국 쇠망사』, 『중세의 가을』, 『칭기스칸의 딸들, 제국을 경영하다』, 『퇴임 후로 본 미국 대통령의 역사』 외 다수가 있다.




차례


한국의 독자들에게 _6



감사의 말 _13


들어가는 글 _17


프롤로그 _51


1. 행복의 원인


생각 행복을 방해하는 내 생각 통제하기 _75


생각은 말을 지배하고, 말은 생각을 바꾼다 _129


행동 높은 기대감을 품고 마침내 행동하다 _177



2. 행복의 실천


습관 습관의 힘을 이용하면 생활 전체가 바뀐다 _245


성격 행복을 부르는 성격 만들기 _301


운명 행복한 운명은 당신 것이다 _341



에필로그 _361


옮긴이의 말 _365




본문 발췌



그런 모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나는 어느 날 밤 침대에 누울 준비를 하면서 그날 내내 상당히 행복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머릿속으로 이런 생각을 했다. ‘1에서 10까지의 지수가 있다고 치면, 나는 오늘 어느 정도 행복했을까?’ 그날 내 행복 지수는 8.5 정도 된다고 생각했다. 나는 글자를 표시하는 마커를 손에 들고서 화장실 거울에다 그날의 날짜를 먼저 쓰고 이렇게 적었다. ‘행복 지수 8.5’


그다음 날 아침, 거울을 보니 어제의 행복 지수가 그대로 있었다. 나는 그날 무슨 일이 벌어지든 그 행복 지수를 유지하겠다고 결심했다. 그날 저녁, 8.5를 유지했다고 확신하면서 거울에 그 숫자를 써넣었다.


나는 이 작은 실험을 그 후 2주 동안 계속했다. 그리고 내 생활의 각종 변화와 도전에도 불구하고, 내가 매일 8에서 10 사이의 행복 지수를 유지하는 것을 발견했다. 이 실험을 통해 나는 에이브러햄 링컨의 다음과 같은 말이 진실임을 알았다. “사람들은 자신이 행복해지겠다고 결심한 딱 그 수준만큼만 행복해진다.” (26페이지)



당신이 “나는 행복하다”라고 말하면 행복을 느끼기 시작할 것이고, 세상은 이런 심리 상태를 당신에게 되비쳐줄 것이다. 그러면 당신의 행복 지수는 자연히 올라간다. 반대로 “나는 행복해지고 싶어”라고 말한다면, 당신은 행복의 분야에서 이미 결핍을 느끼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고, 행복은 당신에게서 천리만리 달아나버린다.


그러니 틈만 나면 “나는 행복하다”라고 거듭 확인하라. 운전할 때나, 집 안 청소를 할 때나, 샤워를 할 때나 그 말을 반복하라. 특히 당신이 막 잠들려고 하는 순간, 이 말을 반복해서 말하라.


당신의 잠재의식은 결코 잠들지 않는다. 불행하게도 많은 사람들이 밤중에 침대에 누워 그날 있었던 불쾌한 일들을 거듭해 곱씹는다. 더 나쁜 것은, 내일 벌어질지도 모르는 곤란하고 끔찍한 사건의 시나리오를 되풀이하면서 미리 상상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런 일을 밤마다 되풀이하면서 ‘왜 행복하지 못한가’라고 한탄한다. 마치 뒷걸음질하면서 ‘왜 나는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가’라고 탄식하는 것과 같다. 이것은 비유적으로 말하자면, 상한 식재료를 크록폿(저온 가열하며 장시간 요리할 때 쓰는 전기솥의 상표명_옮긴이)에 집어넣어 밤중에 8시간 동안 끓인 다음, 그다음 날 아침에 왜 음식이 이렇게 맛이 없냐며 투덜거리는 짓이다. (84페이지)



“나는 정말 매력적이야!”


“나는 똑똑해!”


당신 자신을 좋게 생각한다고 해서, 그런 생각이 결코 남들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는다. 당신의 진술은 당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게 아니라, 단지 당신의 타고난 선량함과 가치를 확인해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진술을 많이 할수록 생각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좋은 쪽으로 선회한다. 생각날 때마다 당신 자신에 대해 좋은 말들을 하라. 왜냐하면 당신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자신에 대해 주로 부정적인 진술만 해왔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나는 어떤 남자를 알고 있다. 그는 자신이 사소한 실수라도 저지르면 스스로에게 아주 가혹한 말을 서슴지 않고 해댔다. 어느 날 나는 회의실에서 그의 옆자리에 앉았다. 그는 메모장 패드 쪽으로 손을 뻗다가 실수로 펜을 바닥에 떨어트렸다. 그는 허리를 숙여 펜을 집어 들면서 이렇게 중얼거렸다. “갈 길이 머네, 이 멍청한 놈아!” 나는 그가 자신을 바보, 멍청이, 한심한 놈 등, 기타 여러 가지 비속어로 부르는 것을 들었다.


물론 이것은 그의 본심이 말하는 게 아니라 그의 에고가 발언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는 멍청하게도 어려운 고비마다 에고가 자신을 비판하도록 내버려두었고, 그것이 습관화되었다. 이 남자는 행복한 사람이 아니다. (171페이지)



내 어머니는 아주 자상한 분이었고 무슨 어려운 일이 있으면 언제나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나섰다. 어머니는 남의 어려움을 알아보고 도와주는 것을 좋아했다. 이 때문에 간호사로서 아주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했다.


나는 수십 년 동안 어머니에게 일요일 저녁마다 전화를 해서 근황을 보고했다. 좋은 뉴스를 말씀드리면 어머니는 “그거 잘됐구나” 하고 그만이었다.


그러나 문제가 있다고 말씀드리면 관심을 표시하면서 도와주겠다고 말했다. 그러면 우리는 그 어려운 상황에 대해 길게 통화했다. 나는 곧 다가오는 일요일에 어머니와 함께 나눌 문제와 어려운 일을 의식적으로 찾게 되었다. 내 생활에서 최악의 체험을 일부러 찾아내는 일은 내 행복 지수를 크게 떨어트렸다. 하지만 어머니에게서 더 큰 관심을 받아낼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차를 타고서 친구를 찾아갈 때 친구들과 함께 나눌 어려움을 일부러 찾아내는 경향이 있다. 그렇게 하면 더 많은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262페이지)



연구 조사자들은 1,000명 이상의 정상 체중을 가진 10대들에게 자신의 몸무게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11년 뒤 그들은 이 실험 대상자들을 다시 접촉했는데, 자신을 비만이라고 생각했던 10대들 중 78퍼센트가 비만한 어른이 되고 말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비만하지 않은데도 자신을 비만이라고 생각한 10대 중 상당수가 비만이 되었으니, 스스로 성취되는 예언의 좋은 사례라 할 것이다.


행복은 스스로 성취되는 예언이다. 당신은 스스로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수준 그 이상으로 행복해지지 못한다.


표도르 도스토옙스키는 이렇게 썼다. ‘우리가 잘 알지 못해서 그렇지, 우리는 모두 행복하다.’ 당신의 행복 지수가 1~10까지의 기준에서 3이든 8이든 당신은 행복한 것이다. (358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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